[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Vol.66] “우리 호텔로 와 주세요!(제발)”…인재 확보를 위한 채용 방식의 변화 | 24.7.19
2024. 7. 18.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Vol.66] “우리 호텔로 와 주세요!(제발)”…인재 확보를 위한 채용 방식의 변화 | 24.7.19
지난 6월 12일부터 13일까지 2일간 일산 KINTEX 제2전시장 6홀에서 ‘2024 대한민국 고졸 인재 채용엑스포’가 개최됐습니다. 이번 행사에는 약 100개 사 120 부스가 참가했으며, 국내 고등학교 졸업(재학)생, 청년 구직자, 취업 담당 교사, 학부모 등이 방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기업들은 상반기 2~3월, 하반기 9~10월 중 신입 채용을 진행하는데요. 과거에는 전체 합격자를 선발한 뒤 각 부서에 배치하는 ‘공채’ 형식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팀 단위로 필요한 인력을 수시로 채용하거나 기업이 직접 학교로 찾아가 채용 박람회를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식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우리 호텔의 잠재적인 후보자들 마음을 사로잡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전통적인 채용 방식부터 요즘의 채용 트렌드까지 [Hotel HR]에서 살펴봤습니다.
오는 7월 25일(목)에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2024 취업특강 '현직자가 알려주는 호텔 직무'가 온라인 강의(Zoom)로 열릴 예정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호텔인네트워크 홈페이지 알림마당(취업 지원 정책&교육정보) 게시판을 통해 확인해 보세요!
[Hotel HR]은 8월호에서도 계속됩니다!
[전관수의 세계음식여행]
베트남 중부의 매력적인 도시 호이안과 대표 음식
다낭 방문 시 함께 들리게 되는 도시 호이안은 베트남 꽝남성의 베트남 동해 연안에 있는 작은 도시로 인구는 약 8만 명이다. 하지만 이렇게 작은 도시라고 잠깐 들러서 사진 만 찍고 가기에는 그 문화와 역사의 깊이가 매우 깊다. 호이안 역사의 시작은 말레이계인 참족이 기원전 200년 경과 기원후 200년 경에 자와섬에서 건너와서 참파왕국을 이루면서 시작됐고 후에와 나짱까지 왕국의 세력을 키웠다.
1세기경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큰 항구가 이곳에 있었으며 16세기 말부터 17세기 초까지 베트남의 ‘바다의 실크로드’라고 불리던 중요한 국제 무역 항구였고, 여러 출신의 화교와 일본인 그리고 네델란드인 등의 서구 상인, 인도인들이 드나들며 마을을 형성해 정착했다.
포토 스폿인 일본 다리 ‘Chua Cau’는 일본인에 의해 지어졌는데 독특한 구조물이 다리를 덮고 있고 다리 한쪽으로는 사찰이 연결되는 구조물을 가졌다.
점차 무역의 중심이 호이안에서 다낭으로 옮겨 가면서 호이안은 잊혀진 항구마을이 됐고 그 덕에 20세기에 베트남에서 일어난 많은 전쟁의 파괴에서 빗겨나, 건축물들은 거의 훼손되지 않은 상태로 남을 수 있었다.
1999년 호이안은 15세기부터 19세기까지 동남아시아의 무역항으로서 잘 보전된 사례가 인정받아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선정됐다. 최소한 1박 아니 한 달 살기를 하면서 호이안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기를 추천한다.
[고재윤의 BEVERAGE INSIGHT]
오스트리아 먹는 샘물, 몬테스 미네랄 스파클링 워터
오스트리아는 중부 유럽 남부에 있는 내륙 동부 알프스산맥이 펼쳐져 있는 국가다. 9개의 연방 주로 구성돼 있으며, 그중 하나가 오스트리아의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인 비엔나다. 북서쪽으로는 독일과 국경을 접하고 있고, 북쪽으로는 체코, 북동쪽으로 슬로바키아, 동쪽으로는 헝가리, 남쪽으로는 슬로베니아와 이탈리아, 서쪽에는 스위스와 리히텐슈타인이 있다. 오스트리아는 슬로베니아, 이탈리아, 알프스산맥과 국경이 접해 있는 장점 때문에 좋은 물이 많다.
2004년 몬테스 미네랄 스파클링 워터(Montes Mineral Sparkling Water) 회사가 설립됐고, 본사는 오스트리아 인스브루크에 있으며 전 세계의 물 애호가들과 연결하고 있다. 오스트리아에서 인기가 있는 몬테스 미네랄 스파클링 워터는 유럽의 심장부, 이탈리아 북부 및 독일 남부에 있는 알프스 산속 기슭의 청정지역으로, 환경오염으로부터 보호되는 곳에 수원지가 있다. 알프스의 산은 자연의 아름다움이 최고며 값을 매길 수 없는 보물이다. 또한 수정처럼 맑은 프리미엄 품질의 미네랄 워터를 보유하고 있다.
㈜에이치알 03974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9길 49 1층 / Tel.02-312-2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