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이 통간 400호를 달성했습니다!!
2024년 7월호(Vol.400) 발행 소식을 빠르게 전해 드릴게요😀
🏨 KOREA HOTEL SHOW
10주년을 맞이한 2024 코리아호텔쇼가 다양한 구성의 알찬 전시회로 막을 내렸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참가업체로 구성돼 호텔산업의 면면을 볼 수 있었던 2024 코리아호텔쇼는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와 업계 세미나, 시상식과 수상대회 등 다채로운 부대행사로 참관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는데요. 지난해보다 더욱 알찬 전시회로 마무리하며 새로운 10년을 바라보는 코리아호텔쇼는 내년, 2025년 같은 곳에서 6월 25일 수요일부터 27일 금요일까지 더 큰 규모를 원하는 참가업체들의 기대를 담아 진행될 예정입니다.
코리아호텔쇼 소식은 앞으로 다양하게 <호텔앤레스토랑> 기사에서 만나보실 수 있을 텐데요. 간단하게나마 한번 이번 행사 훑어 보시라고 핵심요약편 준비했습니다!
👩🏻🍳 COVER STORY
자연과 조화를 이룬 완벽한 휴식을 제공하고, 동시에 오감을 자극하는 미식과 액티비티 프로그램으로 진정한 웰니스를 가능케 하는 가야 아일랜드 리조트가 지난 4월 26일, 국내 미디어를 대상으로 팸트립을 진행했습니다. 고대 열대우림과 신비로운 맹그로브로 언덕에 자리해 빌라 모든 곳에서 아름다운 자연을 감상할 수 있는 가야 아일랜드 리조트는 정통 보르네오를 느낄 수 있는 이색 경험도 함께 제공하는데요.
지친 일상에서 벗어나 자아를 발견하는 여정을 담을 수 있는 럭셔리 리조트로 손색이 없는 가야 아일랜드 리조트로 함께 떠나 보시겠습니다. :)
🎯 SPECIAL FORUM
코로나로 인해 눌려있던 여행 수요가 폭발함과 동시에 엔화 약세와 한일 간 항공편 증가 등으로 올초 방일 한국인 수가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반면 방한 일본 관광객은 아직 80% 내외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거리도 가깝고 전 세계적인 붐을 이루고 있는 K-컬처로 일본 관광객의 한국 방문 증가는 초읽기에 들어갔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에 대비해 이미 일본 고객의 투숙률이 높은, 국내 일본계 호텔들의 수장들과 함께 미리 일본 고객을 파악해 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 FEATURE
세계적인 미식 지침서 <미쉐린 가이드>가 진정한 여행의 목적이 될 수 있는 호텔 및 숙박시설을 추천하는 새로운 평가 기준인 ‘미쉐린 키’를 선뵙니다.
지난 4월 8일, 189개의 프랑스 호텔이 첫 ‘미쉐린 키’를 부여받았으며, 이후 미국과 스페인, 이탈리아에서 각각 미쉐린 키 수여 리스트가 발표되고 있습니다. 일본은 오는 7월 4일 발표를 앞두고 있죠. 이에 국내 호텔업계도 조금씩 미쉐린의 호텔 평가 방식과 비즈니스에 미칠 잠재적 영향을 주시하고 있는 모양새입니다. 올해 발표된 해외 미쉐린 키 호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살펴보고, 국내 상황을 바탕으로 발표 시기를 점쳐보고자 합니다.
📌 FOCUS ON
지난해 말, 정부는 고용허가제 외국인력(체류자격 E-9) 신규 허용 업종 및 신규 송출국 지정안을 확정하며 호텔·콘도업계도 일부 지역에서 외국인력을 시범적으로 고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호텔·콘도 업체의 경우 청소원, 주방 보조원 직종에 한해 E-9 이주노동자의 고용을 시범 도입하고 이후 고객 등 국민, 해당 업종 근로자 등 이해관계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면서, 관계부처 합동 시범사업 평가 등을 통해 추가 확대 여부를 검토 예정입니다. 청소원 직종의 경우 호텔·콘도업체와 청소 등 1:1 전속계약을 맺는 협력업체에 대해서도 고용 신청을 허용하며, 주방 보조원은 호텔·콘도업체에서 직영으로 운영하는 식당 근무자에 한해 고용 가능합니다.
따라서 업계에서 외국인력(체류자격 E-9) 활용과 그 방법에 대해 잘 알 수 있도록 지난 5월호와 6월호에서는 고용허가제의 소개와 신청 및 발급, 고용허가제 관련 각종 Q&A, 외국인근로자 고용 등에 관한 법률 준수, 출입국관리법 관련 신고 의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번 호에는 마지막으로 고용허가제 전용보험 및 4대 사회보험 등 외국인근로자 채용 후 퇴직까지와 사용자 주의사항 등을 소개합니다.
🌳 HOTEL TREND
한국의 뛰어난 시인이자, 수필가로 이름난 이양하의 <신록예찬>에는 이런 구절이 있습니다.
“가장 연한 것에서 가장 짙은 것에 이르기까지 나는 모든 초록을 사랑한다. 그러나 초록에도 짧으나마 일생이 있다. 봄바람을 타고 새 움과 어린잎이 돋아나올 때를 신록의 유년이라 한다면, 삼복염천 아래 울창한 잎으로 그늘을 짓는 때를 그의 장년 내지 노년이라 하겠다.”
계절에 따른 자연의 변화를 작가는 인간의 생애 주기에 비유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호텔에서도 인간의 삶을 닮은 자연을 느낄 수 있는데요. 누군가는 무심코 스쳐 지나가지만, 누군가에게는 사계의 아름다움을 느끼게 해주는 것. 바로 호텔을 둘러싸고 또 곳곳에 있는 ‘조경’입니다.
🔍 ZOOM IN
본격적인 휴가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은 지난 6월호에서 지역호텔의 생존법에 대한 연재 기사를 예고했는데요. 이에 지난 호에는 지역 상생을 꾀하고 지역 주민들에게 문턱을 낮추는 호텔 사례를 들여다 봤으며, 이달에는 내국인들이 굳이 해외로 나가지 않고서도 충분히 즐거운 경험을 할 수 있는 ‘목적지’로 거듭난 국내 지역 호텔을 소개해 보려 합니다. 아울러 오는 8월호에서는 외국인들이 지역호텔에 체류 가능한 전략에는 어떤 것이 있을지 모색할 예정입니다. 이달 호에서는 특별히 지난 2024 코리아호텔쇼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에서 <스마트관광 시대의 지방 호텔 생존전략>을 주제로 진행된 유탑그룹 호텔사업부 최정원 본부장의 강연 내용도 핵심 요약해 함께 담아보았는데요. 강연 후 네트워킹을 위한 줄이 끊이지 않을 만큼 핫했던 강연 내용도 같이 확인해 보세요!
🌏 GLOBAL HOSPITALITY
최근 일본은 4차 한류가 지속되면서 한국의 식품과 식문화 트렌드에 대한 관심이 뜨겁습니다. 4차 한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OTT 등을 통해 일본의 MZ세대인 20~30대를 중심으로 시작된 한국에 대한 관심과 인기가 전 세대로 퍼져, K-라이프 스타일(뷰티, 식품, 콘텐츠, 패션 등) 전반을 즐기는 현상을 일컫는데요. 특히 일본의 젊은 층들은 SNS를 통해 실시간으로 한국에서 유행하고 있는 음식과 식문화를 접하고 있으며 이를 최대한 한국 본토의 맛 그대로 맛보고 즐기길 원하고 있습니다. 이에 일본의 식품 수입 현황과 일본에서의 K-푸드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 Columns
이창주의 HOTEL DATA는 데이터로 보는 국내 방문 관광객 형태 분석을 다뤘습니다. 한편 한국폴리텍대학 강릉캠퍼스 호텔관광과 김선일 교수는 럭셔리 호캉스호텔, 반얀그룹 ‘카시아(CASSIA) 속초’ 개관 소식을 알렸습니다.
GLOBAL NETWORKS에서는 호텔 솔레일 하롱 - TM컬렉션 바이 윈덤 최경주 세일즈 마케팅 디렉터가 진정한 소셜 공간으로 거듭난 '에디션 싱가로프'로, JW 메리어트 푸꾸옥 에메랄드 베이 리조트 & 스파 최성웅 영업 마케팅 디렉터가 베트남의 매력적인 여행지 3대장, 다낭, 나트랑, 푸꾸옥로 안내합니다. 인터컨티넨탈 하노이 랜드마크72 전관수 총주방장은 베트남 중부의 매력적인 도시 호이안과 그 대표 음식을, 한국음식평론가협회원인 전현자 기고자는 전라남도 영암군의 다양한 향토 음식에 대해 소개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칼럼들이 준비돼 있으니 기대해 주세요!
어느덧 400호를 발간한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
500호, 1000호가 나올 때까지 많이 애정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