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Vol.128] 호텔 아웃소싱업계에 해결책을 묻다 | 25.9.26
2025. 9. 25.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Vol.128] 호텔 아웃소싱업계에 해결책을 묻다 | 25.9.26
[Hotel HR] "좋은 신념으로 이끄는 힘"
호텔 리더십이 만드는 조직문화의 차이
호텔업계에서 리더십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습니다. 연간 이직률이 70~80% 수준에 달하는 인력 위기 속에서,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이들이 오래 머물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드는 것은 호텔 경영의 핵심 과제인데요.
특히 복잡하고도 복합적인 협업 구조를 가진 호텔 특성상 ‘어떤 일을 하는가’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누구와 하는가’인데, 이를 결정하는 것은 결국 리더의 역량과 철학이죠. 성공적인 호텔 운영을 위해서는 어떤 리더가 필요할까요? 취재를 하며 지금껏 만나본 수많은 호텔업계 리더들이 머릿속을 스쳐 지나느데요. 이들의 공통점이 무엇인지, 함께 들여다 보겠습니다.
[신운철의 세무전략]
외식업 ‘연매출 10억 원’의 문턱, 혜택 상실과 대안까지
외식업 대표에게 “사장님, 올해 매출 10억 넘을 것 같으세요?”라는 질문이 축하가 아닌 경고로 들리는 순간이 있다. 외식업 현장에서 연매출 10억 원은 성공의 상징이자 동시에 수많은 세제·정책 혜택이 사라지는 ‘제도적 분기점’이기 때문이다. 직전연도 공급가액(과세표준)이 10억 원을 넘는 순간, 사업자들이 당연하게 누려왔던 많은 것들이 신기루처럼 사라진다. 예를 들어 24년 매출이 10억이 넘는다면 25년 부가세 신고 등에서 그 혜택을 적용 받을 수 없다.
하지만 이 문턱을 두려워해 성장을 멈출 수는 없다. 중요한 것은 ‘무작정 넘지 않고, 넘을 땐 구조를 바꿔 확실히 넘는 것’이다. 이번 호에서는 10억 원이라는 숫자의 법적 의미부터 눈앞에 닥칠 변화, 그리고 순이익을 지키며 이 구간을 슬기롭게 돌파할 구조적 해법까지, 현장의 언어로 명쾌하게 정리해보도록 하자.
[조성연의 Sustainable Hotel]
다각도로 지속 가능성을 실천하는 마제스틱 호텔 바르셀로나
마제스틱 호텔 바르셀로나(Majestic Hotel Barcelona)는 바르셀로나 중심에 위치한 금융가 파세지 데 그라시아(Passeig de Gràcia)에 자리한 럭셔리 호텔로, 1918년 개관 후 오늘날까지 도시의 대표적인 역사적 랜드마크로 사랑받고 있다.
㈜에이치알 03974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9길 49 1층 / Tel.02-312-2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