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Vol.103] 한국 의료관광,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성장 견인 | 25.4.4
2025. 4. 3.
[호텔앤레스토랑 뉴스레터 Vol.103] 한국 의료관광,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성장 견인 | 25.4.4
[34th Special_ Forum]
한국 의료관광, 고부가가치산업으로의 성장 견인
올해 국내 관광의 질적 성장을 위해 제시된 주요 열쇠 중 하나, 바로 의료관광입니다. K-컬처가 큰 사랑을 받으면서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치료뿐 아니라 일반 성형외과, 뷰티클리닉, 코스메틱까지 전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지난 11월 호에서 소개한 바 있는 (사)한국의료관광진흥협회의 주요 회원들과 올해 협회와 함께 시너지를 낼 (사)한국관광학회 서원석 회장이 만나 현재 서울의 강남 주요 성형외과를 찾는 외국인 의료관광객들의 추이와 앞으로 국내 의료관광산업이 발전하기 위해 요구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신운철의 세무전략]
음식점 창업, 부모님 지원받아도 세금 폭탄
김 사장은 오랫동안 꿈꿔온 음식점을 창업하기 위해 부모님께 자금 지원을 받을 계획이다. 가족들이 한 푼 두 푼 모아준 소중한 돈이니 감사한 마음이 큰 동시에, 마음 한구석에 불안도 생긴다. “부모님께 돈을 받으면 증여세가 나올 텐데... 이걸 어떻게 처리하지?” 보통 성인이 부모님께 5000만 원을 초과하는 돈을 받으면, 받는 사람(자녀)에게 증여세가 부과된다. 예컨대 3억 원이라는 큰 금액을 지원 받는다면 증여세가 수천만 원에 달할 수도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창업을 앞둔 김 사장으로서는 당장 인테리어, 주방 시설, 임차보증금 등등 지출할 곳이 산더미 같은데, 여기에다 증여세 폭탄까지 떠안게 된다면 곤란한 터. 그럼 “부모님의 지원 없이 스스로 창업 자금을 조달해야 하나?” 하는 고민이 들기도 하는데. 다행히도, 이러한 상황에서 세금 부담을 크게 줄여줄 수 있는 제도가 존재한다. 바로 정부가 청년 및 예비 창업자들의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한 ‘창업자금 증여세 과세특례’다.
[이창주의 Hotel Data]
고객의 부정적 피드백은 어떤 내용이 많을까?
2025년 숙박세일페스타가 지난 3월 진행됐다. 숙박 할인권은 2월 28일부터 3월 30일까지 구매 가능했으며, 서울, 경기, 인천을 제외한 비수도권지역에 한정해 사용할 수 있었다. 할인혜택은 7만 원 이상 숙박상품 예약시 3만 원, 7만 원 미만의 경우 2만 원이 할인돼 국내 여행을 활성화하고 숙박을 포함한 관광객에게 실질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행사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다.하지만 지난 2024년 ‘대한민국 숙박세일 페스타 모니터링 운영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9년부터 악의적으로 숙박가격을 인상한 사실이 적발돼 정부가 쿠폰 지원금을 미지급한 사례가 1625건으로 확인될 만큼 부작용도 발생하고 있다. 정부가 7만 원 이상 숙박상품 예약 시 3만 원 할인권을 지급한다면 숙박 가격을 발급 직전보다 3만 원 더 올리는 식이다.
그렇다면 올해는 관광객에게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가격 관리가 잘 됐을까? 데이터를 확인해 봤다.
㈜에이치알 03974 서울시 마포구 성미산로 19길 49 1층 / Tel.02-312-28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