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앤레스토랑> 2024년 5월호(Vol.398)가 발간됐습니다. 이번 호 역시 창간기념호로 꾸며집니다. 간략하게 이 달의 콘텐츠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KOREA HOTEL SHOW
2024 코리아호텔쇼가 오는 6월 19일부터 6월 21일까지 3일간 서울 코엑스 D홀에서 열립니다. 어느덧 개최까지 두 달도 채 남지 않았는데요. 어떤 부대행사들이 마련돼 있는지 정리해 봤습니다. 에디터가 (개인적으로) 추천 드리는 행사는 '호텔산업 전문 컨퍼런스'입니다. 한층 업그레이드된 심층 주제들이 논의될 예정이라 벌써부터 기대가 되는데요! 지난 달에 이어 어떤 업체가 참가 예정인지에 대해서도 확인해 보세요!
HOTEL FEATURE
'채용 브랜딩'이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실까요? 호텔업계와 외식업계에서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 아닐까 싶습니다. 지난 4월 창간 33주년을 기념해 호텔업계 인사 전문가 7인과 함께 스페셜 포럼을 진행했을 때, 호텔들의 지속적인 ‘채용 브랜딩’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이뤄지기도 했는데요. 채용 브랜딩은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 또 호텔업계에는 왜 요구되는 것인지 이 기회를 통해 살펴봤습니다.
FOCUS ON
문화체육관광부과 주최하고 한국호텔업협회가 주관하는 호텔·콘도업 외국인력(E-9) 고용 시범사업 관련 설명회가 지난 3월 26일 호텔·콘도업체(건축물일반청소업 협력업체 포함)를 대상으로 국립민속박물관 본관 1층 강당에서 열렸습니다. 올해 고용허가제 신청은 1회차가 1월, 2회차가 4월 진행됐으며 3회차는 7월, 4회차는 10월 중에 고용허가 신청 접수가 이뤄질 예정입니다. 이날 설명회에서 진행된 고용허가제의 소개와 신청 및 발급, 고용허가제 관련 각종 Q&A에 대해 소개합니다.
HOTEL TREND
국내 특급 호텔에서의 웨딩이 인기죠. 결혼하는 사람은 줄었어도 호텔 웨딩 예약은 늘어나고 있다는 내용의 언론 기사 또한 최근에 보도된 바 있습니다. 호텔에서의 웨딩의 인기 요인은 무엇일까요? 그리고 올해의 호텔 웨딩 트렌드는 과연 무엇일까요? 특별한 웨딩을 선사하는 국내 특급 호텔 웨딩 지배인의 인터뷰 또한 담아봤습니다.
ZOOM IN
지난 1월부터 5인 이상 업장에 예외없이 적용되는 중대재해처벌법에 대해 숙박업 및 외식업계에서도 주목하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통과하지 못한 '2년 유예안'이 이번 4.10 총선 이후 어떻게 처리될지 궁금해지는데요. 중대재해처벌법, 과연 어떻게 대처하면 좋을지 취재해봤습니다.
DINING FEATURE
이달에는 지난 3월 서울에서 열린 '아시아 50 베스트 레스토랑 2024' 현장으로 초대합니다. 지난 달에 예고했듯 미쉐린 외 미식 평가 가이드는 무엇이 있는지 톺아봤고, 한국에서 미식의 위치는 과연 어디쯤 와 있을지 질문을 던져 봅니다.
33rd SPECIAL CONTENTS
이번 5월호에 실린 스페셜 포럼의 주제는 "로컬호텔"입니다. 많은 글로벌 체인 브랜드 호텔들 사이에서 자신의 색깔을 가지며 고군분투하고 있는 국내 중소 로컬호텔, 독립호텔의 총지배인 분들을 한 자리에 모셨습니다. 그 어려운 코로나 시기도 버텨내며 지난해와 올해 성과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이들 역시 ‘인력’ 문제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요. 서울 중심에서, 서울 외곽에서, 지역에서, 섬에서 각각 자생력을 가지고 살아남기 위해 발군의 기지를 발휘하고 있는 중소 로컬호텔과 독립호텔의 총지배인들 로컬호텔로서의 장단점과 각각의 경쟁력, 동병상련을 느끼고 있는 산업의 문제점들, 각자 문제 해결을 위해 어떤 방법을 펼치고 있는지 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한편 4월 창간기념호에 이어 “호텔에 필요한 로봇”에 대한 호텔리어들의 아이디어 역시 마저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Columns
호텔 고객의 계절별 니즈는 어떨까요? ㈜히어로웍스 이창주 대표가 월별 고객 리뷰 데이터 분석을 통해 호텔 고객의 계절별 니즈에 대해 탐구하고, 각 계절마다 고객들이 원하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새롭게 기고단에 합류한 헤븐스 포트폴리오 한국·동남아시아·호주 지역 강은정 지사장은 알프스의 럭셔리 호텔 '포레스트 돌로미테'를 소개합니다. 휴식과 재충전을 위한 완벽한 안식처로의 '포레스트 돌로미테'를 강 지사장과 함께 활자로나마 구경해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훈 노무사는 호텔 중장기 인력수급문제 해결을 위한 전략적 대응방안 중 하나로 시니어 인력 고용에 대해 다뤘습니다. 시니어 인력의 활용은 향후 인력수급난을 겪고 있는 기업의 전략적 선택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지속가능한 도시관광연구소 조성연 대표가 소개하는 이달의 지속가능한 호텔은 마로마 벨몽드 호텔(Maroma, a Belmond Hotel)입니다. 2년간의 재단장을 마치고 2023년에 재개장했는데요. EarthCheck Design Certification으로 지속가능한 디자인 프로젝트임이 인증됐습니다.
전복선 칼럼니스트는 호텔 불모지였던 일본 나라(奈良)에 있는 '시스이 럭셔리 컬렉션 나라'를 소개합니다. 연간 관광객 3500만 명에 달하지만 호텔 수는 일본에서 최하위인 나라가 지자체의 리더십 아래에 하나 둘 새로운 호텔의 오픈 계획이 진행되고 있다고 합니다.
이밖에도 다양한 칼럼들이 준비돼 있으니 꼬옥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
공기도 신선하고 녹음도 짙어지니 달리기 좋은 계절, 5월이 찾아온 듯 하네요! 언제나 신선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독자분들께 전하고자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 역시 지난 달에도 열심히 달려봤습니다. 🏃🏃♀️ 이번 5월호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